현성환 개인전 SeongHwan Hyun Solo Exhibition

시간과 흔적 Time and Trace


2023. 12. 12 (화 Tue.) - 12. 23 (토 Sat.)

노드 스테이션 을지로
서울시 중구 창경궁로5나길6 2층 우)04545
Knowd Station Euljiro
6 Changgyeonggung-ro 5na-gil, Jung-gu, Seoul 04545 Korea


실과 함께 물에 녹아 사라지는 알기 네이트 포일을 이용하여 현대 장신구와 오브제를 제작한다. 재봉틀을 이용하여 알기 네이트 호일 위에 반복적으로 박음질하여 크고 단단한 면을 만든다. 호일을 녹이고 난 후 남은 실은 서로 엮여 견고하게 형태를 유지한다. 재봉틀을 이용한 박음질에서 바늘은 나에게 붓이 되고 색색의 실들은 물감이 된다. 한 땀의 폭과 위실과 밑실의 색, 재봉틀의 압력 변화로 실의 궤적을 만들어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점, 선, 면의 조형성을 동시에 가진다. 무수히 박음질된 스티치 군집과 실의 자연스러운 결은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결과물을 보이며 바탕 재료 위에 사용되어야만 하는 실이 독특한 기법을 통해 단일로 형태를 유지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재봉틀을 이용한 무수한 반복행위에서 나타나는 시간성과 실의 군집에서 보이는 흐름과 결이 작업의 주요한 키워드이다. 반복하는 행위로 인한 연속성에 의하여 생동감이 느껴지는 시각적 요소가 나타나며 지속하는 시간성이 드러난다. 작은 스티치의 군집에서 보이는 시간성은 예술작품의 결과뿐 만이 아니라 행위나 작업 과정도 중요시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작업시간은 스스로의 내면과 만나는 시간이다. 무수한 반복 행위 속에서 완성을 향한 다양한 내적 고민과 행동이 함께 이루어진다. 반복함으로써 경험을 체득하고, 순간순간 변화하는 나를 만나 스스로를 단련해 나간다. 수행과도 같은 작업과정에서 나 자신의 근원과 욕망을 찾아 고민하며 더 나아지고자 노력하는 모습들을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_ 현성환


파랑을 쌓다 Pile up blueᅠ 실, 스테인리스 스틸 thread, stainless steelᅠ 11×9.5×1.5cmᅠ 2023
파란 나의 원 blue my circleᅠ 실, 정은 thread, sterling silverᅠ 10.5×12×2.5cmᅠ 2023
파란 파랑 blue waveᅠ 실, 정은 thread, sterling silverᅠ 5.5×28×3cmᅠ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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